산업통상자원부가 수소트램의 상용화를 위해 지난해 부터 2023년 까지 총 424억원을 투자한다.
수소트램은 전철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교통수단으로, 차량 내에 탑재된 수소연료전지를 통해 열차운행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받습니다.
따라서 전력설비 등 외부 전력공급 인프라가 필요 없어 건설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배터리 방식의 전기트램의 경우 주행거리가 길어질수록 고중량‧고가인 배터리를 탑재해야하지만 수소트램은 수소를 충전하기만 하면 돼 장거리 주행이나 주행 빈도가 높은 경우 전기트램에 비해 유리하다.
산업부는 넥쏘용 연료전지 4개에 해당하는 380kW급의 트램의 상용화를 위해서 2023년 말까지 4대 분야의 핵심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대로템 창원공장의 수소트램 콤셉트카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블로그)
핵심기술 및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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